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healing touch

CAP μ£Όμ˜μ§‘μ€‘ 평가도ꡬ

by ThinkWaveπŸ’‘ 2025. 5. 12.

CAP μ£Όμ˜μ§‘μ€‘ 평가도ꡬ

 

CAP(Children’s Attention Profile)은 μ•„λ™μ˜ 주의λ ₯ νŠΉμ„±μ„ ν‰κ°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‚¬μš©λ˜λŠ” 행동 κ΄€μ°° 기반 ν‰κ°€λ„κ΅¬μž…λ‹ˆλ‹€.

주둜 κ΅μ‚¬λ‚˜ λ³΄ν˜Έμžκ°€ μž‘μ„±ν•˜λ©°, μ•„μ΄μ˜ ν•™μŠ΅κ³Ό μƒν™œ 속 행동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주의λ ₯에 λ¬Έμ œκ°€ μžˆλŠ”μ§€ μ„ λ³„ν•˜λŠ” 데 ν™œ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CAP λ„κ΅¬λŠ” ADHD(주의λ ₯결핍 κ³Όμž‰ν–‰λ™μž₯μ• )λ‚˜ 기타 주의λ ₯ κ΄€λ ¨ 어렀움을 κ°€μ§„ 아동을 쑰기에 λ°œκ²¬ν•˜κ³ , ν•„μš”ν•œ 경우 μ „λ¬Έκ°€μ˜ μ •λ°€ 진단을 받을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•λŠ” λͺ©μ μ„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CAP 평가도ꡬ 양식

CAP ν‰κ°€ν‘œ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κΈ°λ³Έ 정보λ₯Ό ν¬ν•¨ν•©λ‹ˆλ‹€:

  • 아동 이름
  • 성별
  • 생년월일
  • ν•™λ…„
  • 검사지 μž‘μ„±μž
  • μž‘μ„±μΌ

μž‘μ„±μžλŠ” 일반적으둜 κ΅μ‚¬λ‚˜ μ–‘μœ‘μžμ΄λ©°, 일상적인 ν™˜κ²½μ—μ„œμ˜ 행동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ν‰κ°€ν•©λ‹ˆλ‹€.


CAP 평가 ν•­λͺ©: 13κ°€μ§€ λ¬Έν•­ 

CAP λ„κ΅¬μ—λŠ” 총 13개의 문항이 ν¬ν•¨λ˜μ–΄ 있으며, μ•„λž˜ 각 문항에 λŒ€ν•΄ κ΄€μ°° κ²°κ³Όλ₯Ό 맀우 자주, 자주, 가끔, 거의 μ—†μŒ, μ „ν˜€ μ—†μŒ μ€‘μ—μ„œ 선택해 ν‘œμ‹œν•©λ‹ˆλ‹€.

  1. μ§€μ‹œμ— 잘 주의λ₯Ό κΈ°μšΈμ΄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  2. 주의 깊게 과제λ₯Ό μ™„μˆ˜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
  3. 과제λ₯Ό ν•˜λ‹€κ°€ μ‰½κ²Œ μ‚°λ§Œν•΄μ§„λ‹€.
  4. ν•„μš”ν•œ 물건을 자주 μžƒμ–΄λ²„λ¦°λ‹€.
  5. μ™ΈλΆ€ 자극(μ†Œλ¦¬, μ›€μ§μž„ λ“±)에 μ‰½κ²Œ μ£Όμ˜κ°€ μ‚°λ§Œν•΄μ§„λ‹€.
  6. 체계적인 과제 μˆ˜ν–‰μ΄ μ–΄λ ΅λ‹€.
  7. ν™œλ™ 쀑 μ‹€μˆ˜λ₯Ό 자주 ν•œλ‹€.
  8. 과제λ₯Ό 끝내지 μ•Šκ³  λ‹€λ₯Έ 일둜 λ„˜μ–΄κ°„λ‹€.
  9. 였랜 μ‹œκ°„ μ§‘μ€‘ν•˜κΈ° νž˜λ“€μ–΄ν•œλ‹€.
  10.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˜ 말을 잘 λ“£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  11. λ‹¨μˆœν•œ 일도 λ§ˆλ¬΄λ¦¬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λ‹€.
  12. 과제λ₯Ό ν•˜λ©΄μ„œ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λ™μž‘μ΄ λ§Žλ‹€.
  13. ν–‰λ™μ˜ λͺ©ν‘œλ‚˜ κ³„νšμ΄ λͺ…ν™•ν•˜μ§€ μ•Šλ‹€.

이 ν•­λͺ©λ“€μ€ λͺ¨λ‘ μ‹€μ œ μ•„λ™μ˜ 행동을 기반으둜 ν•˜λ©°, λΆ€λͺ¨λ‚˜ ꡐ사가 직접 κ΄€μ°°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²΄ν¬ν•©λ‹ˆλ‹€.
μ •λ‹΅μ΄λ‚˜ μ μˆ˜λŠ” μ—†μœΌλ©°, μ•„λ™μ˜ 주의λ ₯ νŠΉμ„± νŒŒμ•…μ΄ ν•΅μ‹¬μž…λ‹ˆλ‹€.


CAP λ„κ΅¬μ˜ ν™œμš©

CAPλŠ” μž„μƒ μ‹¬λ¦¬μ‚¬λ‚˜ μ†Œμ•„μ •μ‹ κ³Ό μ˜μ‚¬κ°€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 •λ°€ 진단 λ„κ΅¬λŠ”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
μ•„λ™μ˜ 주의λ ₯ λ¬Έμ œκ°€ μ˜μ‹¬λ  λ•Œ 1μ°¨ μ„ λ³„λ„κ΅¬λ‘œ μœ μš©ν•˜κ²Œ ν™œ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특히, κ΅μ‚¬λ‚˜ λΆ€λͺ¨κ°€ 반볡적으둜 λ™μΌν•œ 행동 문제λ₯Ό μΈμ‹ν–ˆμ„ 경우,
이 평가지λ₯Ό ν™œμš©ν•΄ 객관적인 데이터λ₯Ό ν™•λ³΄ν•œ ν›„ μ „λ¬Έκ°€μ—κ²Œ μƒλ‹΄λ°›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

μ°Έκ³ λ¬Έν—Œ

  • Barkley, R. A. (1990). Attention-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: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. New York: Guilford Press.
  • λŒ€ν•œμ†Œμ•„μ²­μ†Œλ…„μ •μ‹ μ˜ν•™νšŒ (2005). 주의λ ₯결핍 κ³Όμž‰ν–‰λ™μž₯μ•  진단 및 μΉ˜λ£Œμ§€μΉ¨μ„œ.
  • κ°•μ„±μš±, κΆŒμ„λ§Œ (μ—­) (2006). ADHD 행동평가 척도 및 진단 도ꡬ ν•΄μ„€μ„œ. μ„œμšΈ: 학지사.
  • CAP 평가 도ꡬ 원본 λ¬Έμ„œ: [μ„œμšΈμ•„λ™μ²­μ†Œλ…„μƒλ‹΄μ„Όν„° 배포 자료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