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healing touch

κΈ°λŠ₯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ν›ˆλ ¨κ³Ό 차별강화 기법

by ThinkWaveπŸ’‘ 2025. 5. 10.

κΈ°λŠ₯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ν›ˆλ ¨κ³Ό 차별강화 기법

 

아동 및 μ„±μΈμ˜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„ 효과적으둜 μˆ˜μ •ν•˜κΈ° μœ„ν•œ 행동 μ€‘μž¬ λ°©λ²•μ—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접근법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κΈ°λŠ₯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ν›ˆλ ¨(FCT)κ³Ό 차별강화 기법은 과학적 κ·Όκ±°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개발된 효과적인 행동 μˆ˜μ • μ „λž΅μž…λ‹ˆλ‹€. 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μ΄λŸ¬ν•œ κΈ°λ²•λ“€μ˜ 핡심 원리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κΈ°λŠ₯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ν›ˆλ ¨

κΈ°λŠ₯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ν›ˆλ ¨(FCT)은 개인이 λ¬Έμ œν–‰λ™ λŒ€μ‹  μ μ ˆ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žμ‹ μ˜ μš•κ΅¬λ₯Ό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방법을 κ°€λ₯΄μΉ˜λŠ” κΈ°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이 접근법은 μ›ν•˜λŠ” κ²°κ³Όλ₯Ό μ–»κΈ° μœ„ν•΄ 체계적이고 λ°”λžŒμ§ν•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 방법을 κ°€λ₯΄μΉ˜λŠ” 데 쀑점을 λ‘‘λ‹ˆλ‹€.

  • FCTλŠ” 개인이 λ¬Έμ œν–‰λ™ λŒ€μ‹  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 μ μ ˆν•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κΈ°μˆ 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„λ‘ λ•μŠ΅λ‹ˆλ‹€
  • 이 기법은 4μ„Έ 아동이 관심을 끌기 μœ„ν•΄ μ§œμ¦μ„ λ‚΄κ±°λ‚˜, 8μ„Έ 아동이 μˆ˜μ—… 쀑에 λ°©ν•΄κ°€ λ˜λŠ” μ†Œλ¦¬λ₯Ό λ‚΄λŠ” λ“±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— 어렀움이 μžˆλŠ” μ•„λ™μ—κ²Œ νš¨κ³Όμ μž…λ‹ˆλ‹€
  • FCTλŠ” 아동, λ°œλ‹¬μž₯μ• κ°€ μžˆλŠ” 성인, λ˜λŠ”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— 어렀움이 μžˆλŠ” λͺ¨λ“  μ‚¬λžŒμ—κ²Œ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
  • 연ꡬ 결과에 λ”°λ₯΄λ©΄ FCTλŠ” 비ꡐ적 λΉ λ₯΄κ²Œ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„ 쀄일 수 있으며, κ·Έ νš¨κ³ΌλŠ” μ΅œμ†Œ 2λ…„ 이상 μ§€μ†λ©λ‹ˆλ‹€

차별강화 기법

  1. μ €λΉˆμœ¨ 행동 차별강화(DRL)
    • 행동을 μ™„μ „νžˆ μ œκ±°ν•  수 μ—†μ§€λ§Œ 쀄여야 ν•  λ•Œ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
    • 예: 이전에 30회 이상 λ°œμ–Έν•˜λ˜ 학생이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— 3회 μ΄ν•˜λ‘œ λ°œμ–Έν•  λ•Œ κ°•ν™”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경우
  2. μƒλ°˜ν–‰λ™ 차별강화(DRI)
    • λ¬Έμ œν–‰λ™κ³Ό 물리적으둜 양립할 수 μ—†λŠ” 행동을 κ°•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
    • 예: λŒμ•„λ‹€λ‹ˆλŠ” 것과 양립할 수 μ—†λŠ” 쑰용히 μ•‰μ•„μžˆλŠ” 행동을 κ°•ν™”
    • 특히 μƒλ°˜λ˜λŠ” 행동과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΄ λ™μ‹œμ— 일어날 수 없을 λ•Œ νš¨κ³Όμ μž…λ‹ˆλ‹€
  3. 타 행동 차별강화(DRO)
    • ν‘œμ 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„ μ œμ™Έν•œ λ‹€λ₯Έ λͺ¨λ“  행동을 κ°•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
    • νŠΉμ • λŒ€μ•ˆ 행동을 μ°ΎκΈ° μ–΄λ €μšΈ λ•Œ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
    • 특히 νƒ€μΈμ—κ²Œ ν•΄λ₯Ό μ£ΌλŠ” 행동(예: 곡격성)에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
  4. κ²½μŸν–‰λ™ 차별강화(DRC)
    • λ¬Έμ œν–‰λ™κ³Ό κ²½μŸν•˜λŠ” λ°”λžŒμ§ν•œ 행동을 κ°•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
    • 예: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— ꡐ싀을 λŒμ•„λ‹€λ‹ˆλŠ” 9μ„Έ μ•„λ™μ—κ²Œ μžλ¦¬μ— μ•‰μ•„μ„œ μˆ˜ν•™λ¬Έμ œλ₯Ό ν‘ΈλŠ” 행동을 κ°•ν™”

비쑰건적 κ°•ν™”

  • 행동과 상관없이 κ³ μ •λœ μ‹œκ°„ κ°„κ²©μœΌλ‘œ κ°•ν™”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
  • 관심(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) λ˜λŠ” 물질적 κ°•ν™”λ¬Όλ‘œ 제곡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
  • 특히 μ‹¬κ°ν•œ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„ λΉ λ₯΄κ²Œ μ€„μ΄λŠ” 데 νš¨κ³Όμ μž…λ‹ˆλ‹€

κΈ°λŠ₯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ν›ˆλ ¨κ³Ό 차별강화 기법은 κ³Όν•™μ μœΌλ‘œ κ²€μ¦λœ 행동 μˆ˜μ • μ „λž΅μœΌλ‘œ, λ‹€μ–‘ν•œ μ—°λ Ήκ³Ό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λ¬Έμ œν–‰λ™μ„ κ°μ†Œμ‹œν‚€κ³  λ°”λžŒμ§ν•œ 행동을 μ¦κ°€μ‹œν‚€λŠ” 데 νš¨κ³Ό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— 어렀움이 μžˆλŠ” 아동, λ°œλ‹¬μž₯애인, 그리고 행동 문제λ₯Ό λ³΄μ΄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κ°œμΈμ—κ²Œ 적용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°Έκ³ λ¬Έν—Œ

1.μ‹ ν˜„κ· , κΉ€μ •ν˜Έ (2016). μž„μƒν–‰λ™μΉ˜λ£Œ (제3판). 학지사.
2.μœ ν¬μ •, κΆŒμ •ν˜œ (2019). ν–‰λ™μΉ˜λ£Œ 이둠과 μ‹€μ œ. 학지사.
3.김홍근, 이쒅선 (2020). ν˜„λŒ€ ν–‰λ™μΉ˜λ£Œμ˜ 이둠과 μ‹€μ œ. μ‹œκ·Έλ§ˆν”„λ ˆμŠ€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