์๊ทนํต์ ๋?
์๊ทนํต์ (stimulus control)๋ ํน์ ์๊ทน์ด ์กด์ฌํ ๋ ํน์ ํ๋์ด ๋ฐ์ํ ๊ฐ๋ฅ์ฑ์ด ๋์์ง๋ ํ์์ ์๋ฏธํฉ๋๋ค. ํ๋์น๋ฃ์์ ์๊ทนํต์ ๋ ํ๊ฒฝ์ ๋จ์๋ ์๊ทน์ ์กฐ์ํ์ฌ ์ํ๋ ํ๋์ ์ฆ๊ฐ์ํค๊ฑฐ๋ ๋ฌธ์ ํ๋์ ๊ฐ์์ํค๋ ์ค์ํ ์ ๋ต์ ๋๋ค.
์ด์ง๋ฒ (Prompting)
์ ์
์ด์ง๋ฒ์ ๋ชฉํ ํ๋์ ์ ๋ํ๊ธฐ ์ํด ์ถ๊ฐ์ ์ธ ์๊ทน์ ์ ๊ณตํ๋ ๊ธฐ๋ฒ์ ๋๋ค. ์ด๋ ํ๋ ์ํ์ ๋๊ณ ์ฑ๊ณต ๊ฒฝํ์ ํตํด ๊ฐํ๋ฅผ ๋ฐ์ ์ ์๊ฒ ํฉ๋๋ค.
์ข ๋ฅ
- ์ธ์ด์ ์ด์ง(Verbal prompt): ๊ตฌ๋ ์ง์๋ ์ค๋ช
์ ํตํด ํ๋์ ์ ๋
- ์: "์ฑ ์ ๊ฐ๋ฐฉ์ ๋ฃ์ผ์ธ์"๋ผ๊ณ ๋งํ๊ธฐ
- ์ ์ฒด์ ์ด์ง(Physical prompt): ์ ์ฒด์ ์ ์ด์ด๋ ์๋ด๋ฅผ ํตํด ํ๋ ์ ๋
- ์: ์์ด์ ์์ ์ก๊ณ ์ด๋ฅผ ๋ฆ๋ ๋ฐฉ๋ฒ ์ง๋ํ๊ธฐ
- ๋ชจ๋ธ๋ง ์ด์ง(Modeling prompt): ํ๋์ ์ง์ ์๋ฒ ๋ณด์
- ์: ์น๋ฃ์ฌ๊ฐ ๋จผ์ ์ ์ป๋ ๋ฐฉ๋ฒ์ ๋ณด์ฌ์ฃผ๊ธฐ
- ์๊ฐ์ ์ด์ง(Visual prompt): ๊ทธ๋ฆผ, ์ฌ์ง, ๊ธ์ ๋ฑ์ ์๊ฐ ์๋ฃ ํ์ฉ
- ์: ์ผ๊ณผํ, ํ๋ ์์๋ ์ ๊ณตํ๊ธฐ
- ์์น์ ์ด์ง(Positional prompt): ๋์ ์๊ทน์ ๋ฌผ๋ฆฌ์ ์ผ๋ก ๋ ๊ฐ๊น๊ฒ ๋ฐฐ์น
- ์: ์ฌ์ฉํด์ผ ํ ๋๊ตฌ๋ฅผ ๊ฐ์ฅ ์ ๊ทผํ๊ธฐ ์ฌ์ด ์์น์ ๋๊ธฐ
์ด์ง ์๊ฑฐ(Prompt fading)
์ด์ง์ ์ ์ง์ ์ผ๋ก ์ค์ฌ๋๊ฐ๋ ๊ฒ์ด ์ค์ํฉ๋๋ค. ์ด ๊ณผ์ ์ '์ด์ง ์๊ฑฐ'๋ผ๊ณ ํ๋ฉฐ, ๋ค์๊ณผ ๊ฐ์ ๋ฐฉ๋ฒ์ด ์์ต๋๋ค:
- ๊ฐ๋ ๊ฐ์(Decreasing assistance): ์ด์ง์ ๊ฐ๋๋ฅผ ์ ์ฐจ ์ค์
- ์ง์ฐ ์ด์ง(Time delay): ์ด์ง ์ ๊ณต ์ ๊ธฐ๋ค๋ฆฌ๋ ์๊ฐ์ ์ ์ฐจ ๋๋ฆผ
- ๋จ๊ณ์ ์๊ฑฐ(Graduated guidance): ์ด์ง์ ๋จ๊ณ์ ์ผ๋ก ์ค์ฌ๋๊ฐ
ํ๊ฒฝ์ ์กฐ๊ฑด์ ๋ณํ ๐
ํ๊ฒฝ์ ์กฐ๊ฑด์ ๋ณํ์์ผ ์๊ทนํต์ ๋ฅผ ๊ฐํํ๋ ๋ฐฉ๋ฒ์๋ ๋ค์๊ณผ ๊ฐ์ ๊ฒ๋ค์ด ์์ต๋๋ค:
1. ํ๊ฒฝ ์ฌ๊ตฌ์ฑ
- ๋ฌผ๋ฆฌ์ ํ๊ฒฝ ์์ : ๋ถํ์ํ ์๊ทน ์ ๊ฑฐ, ํ์ํ ์๊ทน ๋ฐฐ์น
- ์๊ณต๊ฐ์ ๊ตฌ์กฐํ: ๋ช ํํ ๊ฒฝ๊ณ์ ๊ตฌ์ญ ์ค์
- ๋ฐฉํด ์์ ์ ๊ฑฐ: ์ฃผ์๋ฅผ ๋ถ์ฐ์ํค๋ ์์ ์ต์ํ
2. ๋ณ๋ณ ํ๋ จ(Discrimination training)
ํน์ ์๊ทน(SD: ๋ณ๋ณ ์๊ทน)์ด ์กด์ฌํ ๋๋ง ํน์ ํ๋์ ๊ฐํํ๋ ํ๋ จ์ ๋๋ค.
- ์: ์ด๋ก๋ถ์ผ ๋๋ง ๊ธธ์ ๊ฑด๋๋ ํ๋ ๊ฐํ
3. ์๊ทน ์ผ๋ฐํ(Stimulus generalization)
ํ์ต๋ ํ๋์ด ์ ์ฌํ ๋ค๋ฅธ ์๊ทน์๋ ๋ฐ์ํ๋๋ก ํ๋ ๊ณผ์ ์ ๋๋ค.
- ์: ๋ค์ํ ๊ต์ค ํ๊ฒฝ์์ ์๋ค๊ณ ๋ฐํํ๊ธฐ ์ฐ์ต
4. ์๊ทน ํต์ ๋ ฅ ํ๋ฆฝ
- ์กฐ๊ฑด-ํ๋ ์ฐ๊ฒฐ ๊ฐํ: ํน์ ์ํฉ๊ณผ ํ๋์ ์ฐ๊ฒฐ ๊ฐํ
- ์ผ๊ด๋ ๊ฒฐ๊ณผ ์ ๊ณต: ์์ธก ๊ฐ๋ฅํ ๊ฒฐ๊ณผ ์ ๊ณต์ผ๋ก ์๊ทนํต์ ๊ฐํ
- ๊ท์น ๋ฐ ๋ฃจํด ์ค์ : ๋ช ํํ ๊ท์น๊ณผ ์ผ๊ณผ ์๋ฆฝ
์๊ทนํต์ ๋ฒ์ ์ฃผ์ ๊ธฐ๋ฒ ๐ ๏ธ
1. ์๊ทน ํ๋กฌํํ (Stimulus prompting)
ํ๊ฒฝ์ ๋จ์๋ฅผ ํตํด ์ํ๋ ํ๋์ ์ ๋ํฉ๋๋ค.
- ์: ์ฝ ๋ณต์ฉ ์๊ฐ์ ์๋ ์ค์
2. ์๊ทน ํ์ด๋ฉ(Stimulus fading)
์ ์ง์ ์ผ๋ก ์๊ทน์ ํน์ฑ์ ๋ณํ์์ผ ์์ฐ์ค๋ฌ์ด ์๊ทน์ ๋ฐ์ํ๋๋ก ํฉ๋๋ค.
- ์: ๊ธ์ ํฌ๊ธฐ๋ฅผ ์ ์ฐจ ์ค์ฌ ์ผ๋ฐ์ ์ธ ๊ธ์จ์ฒด์ ์ ์ํ๋๋ก ํจ
3. ์๊ทน ์์ดํ(Stimulus shaping)
์ ์ง์ ์ผ๋ก ์๊ทน์ ๋ณํ์์ผ ์ต์ข ๋ชฉํ ์๊ทน์ ๋๋ฌํ๋๋ก ํฉ๋๋ค.
- ์: ์์์ ๋ฏผ๊ฐํ ์๋์๊ฒ ์ ์ฐจ ์์ ์์ค์ ๋์ฌ๊ฐ
4. ์๊ทน ์ฐจ๋จ(Stimulus blocking)
๋ฌธ์ ํ๋์ ์ ๋ฐํ๋ ์๊ทน์ ๋ํ ์ ๊ทผ์ ์ฐจ๋จํฉ๋๋ค.
- ์: ์ถฉ๋๊ตฌ๋งค๋ฅผ ์ ๋ฐํ๋ ์ผํ ์ฑ ์ญ์
์๊ทนํต์ ๋ฒ์ ์ ๋ง ๐ฎ
1. ํ ํฌ๋๋ก์ง ํ์ฉ ํ๋
- ๊ฐ์ํ์ค(VR) ๊ธฐ์ : ์์ ํ ํ๊ฒฝ์์ ๋ค์ํ ์๊ทน ์ํฉ ์ ๊ณต
- ๋ชจ๋ฐ์ผ ์ฑ๊ณผ ์จ์ด๋ฌ๋ธ ๊ธฐ๊ธฐ: ์ค์๊ฐ ๋ชจ๋ํฐ๋ง๊ณผ ์ฆ๊ฐ์ ์ธ ํผ๋๋ฐฑ ์ ๊ณต
- ์ธ๊ณต์ง๋ฅ ๊ธฐ๋ฐ ๋ง์ถคํ ์ค์ฌ: ๊ฐ์ธ๋ณ ๋ฐ์ ํจํด์ ๋ฐ๋ฅธ ์๋ ์กฐ์
2. ๋๊ณผํ๊ณผ์ ์ตํฉ
- ๋ ์์ ๊ธฐ์ ์ ํตํ ์๊ทนํต์ ๋ฉ์ปค๋์ฆ ์ดํด ์ฌํ
- ์ ๊ฒฝ์๋ฌผํ์ ๊ธฐ๋ฐ์ ๊ทผ๊ฑฐํ ๋ ํจ๊ณผ์ ์ธ ์๊ทนํต์ ๊ธฐ๋ฒ ๊ฐ๋ฐ
3. ํตํฉ์ ์ ๊ทผ๋ฒ ๋ฐ์
- ์ธ์งํ๋์น๋ฃ์์ ํตํฉ: ์๊ทนํต์ ์ ์ธ์ง์ ์ ๋ต์ ๊ฒฐํฉ
- ๋ง์์ฑ๊น ๊ธฐ๋ฐ ์ ๊ทผ๋ฒ: ์๊ทน์ ๋ํ ์์์ฐจ๋ฆผ๊ณผ ์๊ธฐ์กฐ์ ๋ฅ๋ ฅ ํฅ์
- ์์ฉ์ ๋ ์น๋ฃ(ACT)์์ ๊ฒฐํฉ: ์๊ทน์ ๋ํ ๋ฐ์์ ์์ฉํ๊ณ ๊ฐ์น์ ๋ง๋ ํ๋ ์ ํ
4. ์ผ์์ํ ์ ์ฉ ํ๋
- ๊ต์ก, ์ง์ฅ, ๊ฐ์ ๋ฑ ๋ค์ํ ํ๊ฒฝ์์์ ์์ฐ์ค๋ฌ์ด ์ ์ฉ
- ์๊ธฐ๊ด๋ฆฌ ๋ฐ ์ต๊ด ํ์ฑ์ ์ํ ์๊ทนํต์ ์ ๋ต์ ๋ณดํธํ
5. ์๋ฐฉ์ ์ ๊ทผ ๊ฐํ
- ๋ฌธ์ ํ๋์ด ๋ฐ์ํ๊ธฐ ์ ์๊ทนํ๊ฒฝ ์กฐ์ ์ ํตํ ์๋ฐฉ์ ์ค์ฌ
- ๋ฐ๋ฌ๋จ๊ณ๋ณ ํ์ํ ์๊ทนํต์ ์ ๋ต์ ์ ์ ์ ๊ต์ก
์๊ทนํต์ ๋ฒ์ ์์์ ์ ์ฉ ์ฌ๋ก
๋ฐ๋ฌ์ฅ์
- ๊ตฌ์กฐํ๋ ๊ต์กํ๊ฒฝ ์ ๊ณต์ผ๋ก ์ง์ค๋ ฅ ํฅ์
- ์๊ฐ์ ์ผ์ ํ๋ฅผ ํตํ ์ผ๊ณผ ๊ด๋ฆฌ ๋ฐ ์ ํ ๋ถ์ ๊ฐ์
์ค๋ ์น๋ฃ
- ์์ฃผ๋ฅผ ์ ๋ฐํ๋ ํ๊ฒฝ์ ๋จ์ ํ์ ๋ฐ ํํผ ์ ๋ต ์๋ฆฝ
- ๊ฑด๊ฐํ ๋์ฒดํ๋๊ณผ ์ฐ๊ฒฐ๋ ์๋ก์ด ์๊ทน-ํ๋ ์ฐ๊ฒฐ ํ์ฑ
ADHD
- ์ฃผ์์ง์ค์ ๋ฐฉํดํ๋ ์๊ทน ์ต์ํ ๋ฐ ์์ ํ๊ฒฝ ๊ตฌ์กฐํ
- ์๊ฐ์ ๋จ์์ ํ์ด๋จธ๋ฅผ ํ์ฉํ ๊ณผ์ ์์ ์ด์ง
๋ถ์์ฅ์
- ์ ์ง์ ๋ ธ์ถ์ ํตํ ๋ถ์ ์๊ทน์ ๋ํ ํต์ ๋ ฅ ์ฆ๊ฐ
- ์์ ์ ํธ(safety signal) ํ์ฉ์ผ๋ก ๋ถ์ ๊ด๋ฆฌ ๋ฅ๋ ฅ ํฅ์
์๊ทนํต์ ๋ ํ๋์น๋ฃ์ ํต์ฌ ์๋ฆฌ๋ก์, ํ๊ฒฝ์ ๋จ์์ ํ๋ ๊ฐ์ ๊ด๊ณ๋ฅผ ํ์ฉํด ํจ๊ณผ์ ์ธ ํ๋ ๋ณํ๋ฅผ ์ด๋์ด๋ ๋๋ค. ์ด์ง๋ฒ์ ํตํด ์ ์์ ํ๋์ ์ ๋ํ๊ณ , ํ๊ฒฝ์ ์กฐ๊ฑด์ ๋ณํ์์ผ ํ๋์ ๋งฅ๋ฝ์ ์กฐ์ ํจ์ผ๋ก์จ ์น๋ฃ์ ํจ๊ณผ๋ฅผ ๊ทน๋ํํ ์ ์์ต๋๋ค.
ํ ํฌ๋๋ก์ง์ ๋ฐ์ , ๋๊ณผํ๊ณผ์ ์ตํฉ, ๋ค์ํ ์น๋ฃ์ ์ ๊ทผ๋ฒ๊ณผ์ ํตํฉ์ ํตํด ์๊ทนํต์ ๊ธฐ๋ฒ์ ์์ผ๋ก ๋์ฑ ์ ๊ตํ๊ณ ํจ๊ณผ์ ์ผ๋ก ๋ฐ์ ํ ์ ๋ง์ ๋๋ค. ํนํ ์ผ์์ํ ์์์ ์์ฐ์ค๋ฝ๊ฒ ์ ์ฉ๋๊ณ ์๋ฐฉ์ ์ ๊ทผ์ด ๊ฐํ๋จ์ผ๋ก์จ, ์๊ทนํต์ ๋ ๋ค์ํ ์ฌ๋ฆฌ์ ์ด๋ ค์์ ํด๊ฒฐํ๋ ๋ฐ ์ค์ํ ์ญํ ์ ๊ณ์ํ ๊ฒ์ ๋๋ค.
์ฐธ๊ณ ๋ฌธํ
1.์ ํ๊ท , ๊น์ ํธ (2016). ์์ํ๋์น๋ฃ (์ 3ํ). ํ์ง์ฌ.
2.์ ํฌ์ , ๊ถ์ ํ (2019). ํ๋์น๋ฃ ์ด๋ก ๊ณผ ์ค์ . ํ์ง์ฌ.
3.๊นํ๊ทผ, ์ด์ข
์ (2020). ํ๋ ํ๋์น๋ฃ์ ์ด๋ก ๊ณผ ์ค์ . ์๊ทธ๋งํ๋ ์ค.
'healing touch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ํ๋๊ฐ์์น๋ฃ์ ํ์ค์น๋ฃ (0) | 2025.05.10 |
---|---|
๊ธฐ๋ฅ์ ์์ฌ์ํต ํ๋ จ๊ณผ ์ฐจ๋ณ๊ฐํ ๊ธฐ๋ฒ (0) | 2025.05.10 |
ํ๋์น๋ฃ์ ์ ์ฉ๋ถ์ผ (0) | 2025.05.08 |
ํ๋์น๋ฃ์ ์๋ฆฌ์ ๊ธฐ๋ฒ (2) | 2025.05.07 |
ํ๋์น๋ฃ๋? (1) | 2025.04.30 |